아이린 쌤의 씽씽 중국어

HSK문법 딱딱하니까 꼭꼭 씹어먹자_“형용사④_역할

 


안녕하세요 아이린쌤입니다.

지난주에 이어서

형용사의 역할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형용사는 문장 안에서

관형어, 술어, 부사어, 보어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술어와 부사어로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형용사가 술어로 사용될 때

 

1. 대부분의 형용사는 술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의 도움은 필요 없다.)


 ()

      他的模范事迹感人。(X

他的模范事迹很感人。(O

그의 모범적인 행적이 많은 감동을 주었다.

 

李教授的教学经验丰富。(X

李教授的教学经验很丰富O

이교수는 수업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

 

      * 예외

 앞 사람이 말한 것에 대화를 받는 사람이 찬성을 할 때

         주어와 술어 사이에 “是”를 사용할 수 있다.

       

         () A:今天的数学题真啊!

                   오늘 수학문제는 정말 어려웠어.

       B:今天的考试

        (그러게) 오늘 수학문제는 정말 어려웠어.

 

 

2. 정도부사+성질형용사.

(성질형용사가 술어가 될 때는,

술어 앞에 정도 부사나 기타 성분이 올 수 있다.)


   ()

   这个孩子比他姐姐이 아이는 그의 누나보다 키가 크다.

  他的汉语发音比较그는 중국어 발음이 비교적 좋다.

 

 

3. 형용사 중첩 술어+

(형용사를 중첩한 후 술어로 사용할 때

또는 형용사에 다른 접두사나

접미사 등을 붙여 술어로 사용할 때는

형용사 뒤에 “的”를 붙여야 한다.)

    

    ()

她的眼睛大大그녀는 눈이 아주 크다.

傻里吧唧그는 바보스럽다.


 

 

 


형용사가 부사어로 사용될 때

 

1. 1음절형용사

1음절 형용사++명사

(가 필요 없다.)


()

      많이 듣는다

    慢 천천히 가다(=>살펴가다)

오래 거주하다

일찍 오다

 

1음절 형용사 중첩+()+동사

  (1음절 형용사를 중첩해서 동사를 수식해 줄 때

를 붙여도 되고 붙이지 않아도 된다.)

  

 ()

    慢慢(地)走过来问:“怎么回事?”

그는 천천히 다가와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물었다.

  

  小王轻轻(地)拿起包走了出去。

왕군은 가방을 살짝 들고 밖으로 나가버렸다.

 

 

2. 2음절 형용사

2음절 형용사+()+동사

(대부분의 2음절 형용사없이도 수식이 가능하다.

수식어임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사용해도 된다.)

 

  ()

      小王又把试卷仔细(地)检查了一遍。

왕군은 시험지를 다시 한번 자세하게 검사했다.

 

2음절 형용사 중첩++동사

(2음절 형용사를 중첩해서 동사를 수식해 줄 때

일반적으로 를 붙인다.)

  

   ()

     张丽丽详详细细地介绍了自己的旅游经历

   张丽丽는 매우 자세하게 자기의 여행경험을 소개했다.

 

 2음절 형용사 연속사용++동사

(2음절 형용사를 연속 사용하여

동사를 수식해 줄 때

일반적으로 를 붙인다.)

   

    (예)

  简单扼要地介绍一下

간단하게 핵심적으로 소개하다

 

生动形象地说明问题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문제를 설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