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하니까 꼭꼭 씹어먹자 HSK문법(고급)_“대명사”
딱딱하니까 꼭꼭 씹어먹자 HSK문법(고급)_“대명사”
안녕하세요 아이린 쌤입니다. 언어를 공부할 때면 항상 우리의 발목을 잡는 것이 문법입니다. 꼭 배워야 하지만 재미가 없어서 중도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꼭꼭 씹어서 소화 시켜야 합니다. 함께 “대명사”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 요점정리
1) 대명사는 명사, 동사, 형용사나 부사 등의 단어를 대신해서 쓰는 단어입니다.
2) 대명사의 종류
(1) 인칭대명사: 我、我们、他、他们、你、您、你们、他、她、它、他们、她们、它们、自己、自身、自我、别人、人家、大家、旁人、彼此、各自、诸位
(2) 지시대명사: 这、那、这么、那么、这里、那里、这儿、那儿、这样、那样
(3) 의문대명사: 谁、什么、哪、怎么、怎么样、多会儿、哪儿、哪里、多少、几、如何
(4) 기타대명사: 某、某些、每、各、该、本、别的、另外、一切
3) 대명사의 특징
(1) 인칭대명사
① 인칭대명사는 주로 주어, 목적어, 관형어로 사용됩니다.
她干得很出色。 “주어”
(그녀는 대단히 잘 해내었다.)
他把为群众排忧解难当做自己的义务。
“관형어”
(그는 사람들에게 근심을 해소해 주고 남을 도와주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여긴다.)
老王总是把方便留给别人,把困难留给自己。“목적어”
(왕씨 아저씨는 항상 편한 것은 남에게 주고 곤란한 것은 자신에게 남긴다.)
② 사람 지칭하는
명사+인칭대명사 /
인칭대명사+사람 지칭하는
명사
(사람을 지칭하는 명사(명사성 단어) 전 후에 인칭대명사를 넣을 수 있습니다.)
他这个人呀,该管的不管,不该管的总管。
(걔는 말이야 관리해야 할 것은 상관 안 하면서 상관하지 않아도 되는 것만 늘 신경써.)
老张他就是不同意,我们也没办法。
(장씨 아저씨가 동의하지 않으면 우리도 어쩔 수 없어.)
③ 동사+인칭대명사+수량 보어(인칭대명사가 목적어로 사용될 때 동사 뒤에 수량 보어가 있다면 대명사 목적어는 수량 보어 앞에 쓰입니다.)
我大声喊了他三声。(O)
我大声喊了三声他。(X)
(나는 그를 큰소리로 세 번 불렀다.)
王教授说明过他好几次。(O)
王教授说明过好几次他。(X)
(왕교수님이 걔한테 몇 번이나 설명했었어.)
(2) 지시대명사
① 지시대명사는 주로 주어, 술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로 사용됩니다.
这儿真美。“주어”
(여기 참 아름답다.)
我们以为上海人都那样。“술어”
(나는 상하이 사람들은 다
저런 줄 알았잖아. (그런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구나.))
到了这会儿,你再说这些还有什么用?“목적어”
(지금에 와서 네가 이렇게 말한다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니?)
这儿的情况比去年要好一些。“관형어”
(여기 상황은 작년보다 좀 더 좋아졌다.)
我们那会儿还不知道他就是新来的老板。“부사어”
(우리 그때는 아직 그가 새로 부임한 사장님이라는 것을 몰랐었어.)
② “这儿、哪儿、这里、那里、这会儿、那会儿”등의 지시대명사는 중심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明年这会儿(내년 이 맘 때)
我上大学那会儿(내가 대학 다니던 그때)
③ “这”를 부사“都”、“才”、“就”등의 앞에 쓰면 문장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大家一直学到十一点,这才各自回家。
(모두들 11시까지 계속 공부하다가 지금에서야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这都什么时候了,你还有心开玩笑。
(지금이 어느 때인데 아직도
농담할 생각이니.)
(3) 의문대명사
① 의문대명사는 주어, 술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로 사용됩니다.
哪是黑哪是白,你应该分得清楚。“주어”
(어떤 것이 검고 어떤 것이
하얀지 넌 정확하게 구분 해야 해.)
你们那边的情况怎么样?“술어”
(당신네 쪽 상황은 어떤가요?)
你在做什么?“목적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你给大家说说,那天的事情到底是怎么一个情况?“관형어”
(당신이 모두에게 그날의 일이 도대체 어떻게 된 것[상황]이었는지 말 좀 해줘요.)
我哪里知道会上别人的当呢?“부사어”
(내가 다른 사람에게 사기 당할 줄 어떻게 알았겠니?)
② 의문대명사는 임의(일정한 범위 안의 어떤 사람, 사물, 시간, 장소, 방식, 성질 및 형상 등)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임의의 뜻을 나타낼 때는 두 가지 형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의문대명사가 “也”、“都”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또는 “不管”、“无论”등의 접속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谁都希望能考过HSK6级。
(누구도[시험을 보는 모두] HSK6급을 따기를 바란다.)
我哪儿也不想去,就想待在家里。
(나는 어느 곳[밖 모두]도 가고 싶지 않아, 집에만
있고 싶어.)
不管他怎么解释,他都不相信。
(걔가 어떻게[그가 해명하는 모든 것] 해명하든 그는 믿을 수 없다.)
B. 동일한 의문대명사가 앞 뒤로 두 번 나와 호응을 이룹니다.
谁先做完,谁吃糖。
(먼저 끝내는 사람이 사탕을
먹을 것이야.[<-먼저 끝내는 누군가가 사탕을 먹는 누군가이다.])
你想买什么就买什么吧。(당신이 사고 싶은 것 다 사.[<- 당신이 사고 싶어하는 그 무엇을 사라.])
这种产品很受欢迎,他们生产多少,人们要多少。(이 상품은 인기가 있어서 생산하는 족족 다 팔린다.[<- 그들이 얼마를 생산하든 사람들이 얼마를 필요로한다.])
③ 의문대명사가 불확실한 것(불특정한 어떤 대상, 사물, 시간, 장소, 정도, 방식 등)을 의미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这个人我好像在哪里见过。
(이 사람은 내가 어디선가[부정확한 어느 장소] 본 것 같아.)
他刚学英语,还不怎么会说。
(그가 요즘 영어를 공부하지만
뭘 달리[<-표현하고자 하는 불특정한 어느 것] 말할 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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