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쌤의 씽씽 중국어

딱딱하니까 꼭꼭 씹어먹자 HSK문법(고급)_대명사

 


 안녕하세요 아이린 쌤입니다. 언어를 공부할 때면 항상 우리의 발목을 잡는 것이 문법입니다. 배워야 하지만 재미가 없어서 중도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꼭꼭 씹어서 소화 시켜야 합니다. 함께 대명사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 요점정리

1) 대명사는 명사, 동사, 형용사나 부사 등의 단어를 대신해서 쓰는 단어입니다.

2) 대명사의 종류

 (1) 인칭대명사: 我、我们、他、他们、你、您、你们、他、她、它、他们、她们、它们、自己、自身、自我、别人、人家、大家、旁人、彼此、各自、诸位

(2) 지시대명사: 这、那、这么、那么、这里、那里、这儿、那儿、这样、那样

(3) 의문대명사: 谁、什么、哪、怎么、怎么样、多会儿、哪儿、哪里、多少、几、如何

(4) 기타대명사: 某、某些、每、各、该、本、别的、另外、一切

3) 대명사의 특징

(1)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는 주로 주어, 목적어, 관형어로 사용됩니다.

ž   干得很出色。 주어
(그녀 대단히 해내었다.)

ž   他把为群众排忧解难当做自己的义务。 관형어
(그는 사람들에게 근심을 해소해 주고 남을 도와주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여긴다.)

ž   老王是把方便留别人,把困难留给自己목적어
(왕씨 아저씨는 항상 편한 것은 에게 주고 곤란한 것은 자신에게 남긴다.)

 

사람 지칭하는 명사+인칭대명사 / 인칭대명사+사람 지칭하는 명사
(
사람을 지칭하는 명사(명사성 단어) 후에 인칭대명사를 넣을 있습니다.)

ž   他这个人呀,该管的不管,不该管的总管。
(걔는 말이야 관리해야 것은 상관 하면서 상관하지 않아도 되는 것만 신경써.)

ž   老张他就是不同意,我们也没办法。
(장씨 아저씨가 동의하지 않으면 우리도 어쩔 없어.)

 

동사+인칭대명사+수량 보어(인칭대명사가 목적어로 사용될 동사 뒤에 수량 보어가 있다면 대명사 목적어는 수량 보어 앞에 쓰입니다.)

ž   我大声喊了他三声(O)
我大声喊了三声(X)
(
나는 그를 큰소리로 불렀다.)

ž   教授说明过他好几次(O)
王教授说明过好几次(X)
(
왕교수님이 걔한테 번이나 설명했었어.)

 

(2) 지시대명사

지시대명사는 주로 주어, 술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로 사용됩니다.

ž   这儿真美。주어
(여기 참 아름답다.)

ž   我们以为上海人都那样
(나는 상하이 사람들은 다 저런 줄 알았잖아. (그런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구나.))

ž   到了这会儿,你再说这些还有什么用?목적어
(지금에 와서 네가 이렇게 말한다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니?)

ž   这儿的情况比去年要好一些。관형어
(여기 상황은 작년보다 좀 더 좋아졌다.)

ž   我们那会儿还不知道他就是新来的老板。부사어
(우리 그때는 아직 그가 새로 부임한 사장님이라는 것을 몰랐었어.)

 

② “这儿、哪儿、这里、那里、这会儿、那会儿”등의 지시대명사는 중심어로 사용할 있습니다.

ž   明年这会儿(내년 이 맘 때)

ž   我上大学那会儿(내가 대학 다니던 그때)

 

③ “这” 부사“都”、“才”、“就”등의 앞에 쓰면 문장의 분위기를 바꿀 있습니다.

ž   大家一直学到十一点这才各自回家
(모두들 11시까지 계속 공부하다가 지금에서야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ž   这都什么时候了你还有心开玩笑
(지금이 어느 때인데 아직도 농담할 생각이니.)

 

(3)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주어, 술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로 사용됩니다.

ž   是黑哪是白你应该分得清楚주어
(어떤 것이 검고 어떤 것이 하얀지 넌 정확하게 구분 해야 해.)

ž   你们那边的情况怎么样술어
(
당신네 쪽 상황은 어떤가요?)

ž   你在做什么목적어
(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ž   你给大家说说,那天的事情到底是怎么一个情况?관형어
(
당신이 모두에게 그날의 일이 도대체 어떻게 된 것[상황]이었는지 말 좀 해줘요.)

ž   哪里知道会上别人的当呢?부사어
(
내가 다른 사람에게 사기 당할 줄 어떻게 알았겠니?)


의문대명사는 임의(일정한 범위 안의 어떤 사람, 사물, 시간, 장소, 방식, 성질 형상 ) 의미를 나타낼 있습니다. 임의의 뜻을 나타낼 때는 가지 형식으로 나눌 있습니다.

    A. 의문대명사가 “也”、“都”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또는 “不管”、“无论”등의 접속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ž   谁都希望能考过HSK6
(누구도[시험을 보는 모두] HSK6급을 따기를 바란다.)

ž   哪儿也不想去就想待在家里
(나는 어느 곳[밖 모두]도 가고 싶지 않아, 집에만 있고 싶어.)

ž   不管怎么解释不相信
(걔가 어떻게[그가 해명하는 모든 것] 해명하든 그는 믿을 수 없다.)

    B. 동일한 의문대명사가 뒤로 나와 호응을 이룹니다.

ž   先做完吃糖
(먼저 끝내는 사람이 사탕을 먹을 것이야.[<-먼저 끝내는 누군가가 사탕을 먹는 누군가이다.])

ž   你想买什么就买什么吧。(당신이 사고 싶은 것 다 사.[<- 당신이 사고 싶어하는 그 무엇을 사라.])

ž   这种产品很受欢迎,他们生产多少,人们要多少(이 상품은 인기가 있어서 생산하는 족족 다 팔린다.[<- 그들이 얼마를 생산하든 사람들이 얼마를 필요로한다.])

 

의문대명사가 불확실한 (불특정한 어떤 대상, 사물, 시간, 장소, 정도, 방식 ) 의미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ž   这个人我好像在哪里见过。
(이 사람은 내가 어디선가[부정확한 어느 장소] 본 것 같아.)

ž   他刚学英语,还不怎么会说。
(그가 요즘 영어를 공부하지만 뭘 달리[<-표현하고자 하는 불특정한 어느 것] 말할 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