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쌤의 씽씽 중국어

딱딱하니까 꼭꼭 씹어먹자 HSK문법(고급)_동사_기본적인 특징

 


안녕하세요 아이린 쌤입니다

언어를 공부할 때면 항상 우리의 발목을 잡는 것이 문법입니다

배워야 하지만 재미가 없어서 중도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꼭꼭 씹어서 소화 시켜야 합니다

함께 동사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동사의 기본 내용부터 시작합니다.

 

* 요점정리

1) 동사는 동작, 행위, 심리활동 또는 존재, 변화, 소실 등을 나타냅니다.

2) 동사의 종류
 (1)
동작행위동사

    说、听、看、表(칭찬하다)、保持(유지하다)、参观(참관하다)、积(쌓이다)

(2) 심리활동동사

   爱、恨(원망하다)、怕、喜讨厌(부러워하다)、希望

(3) 존재, 변화, 소실을 나타내는 동사

   在、有、存在、、演(변화 발전하다)、生(자라다)、死亡(죽다)、消失(사라지다)

(4) 판단동사:

(5) 능원동사(=조동사): 

   能、、要、想、敢、应该、可以、愿意、肯、得(dei)

(6) 방향동사

   来、去、上、下、、出、回、、起、上、下去、起、回去、出


+ 특수동사->이합동사 

 插(말참견하다)(시간, 힘이 들다)、吃亏(손해를 보다)

 上(사기를 당하다)、道歉(사과하다)(휴가, 조퇴 등을 신청하다

 (-> ‘동사2_이합동사’에서 더 자세하게 배워보겠습니다.)


3) 동사의 특징과 기능

  (1) 동사나 동사 단어는 비교적 자유롭게 술어로 사용가능하며 

     많은 동사들 뒤에 목적어를 붙일 있습니다. (관련 문제 보기)

     (‘주어와 술어에서 자세하게 배워보겠습니다.)

ž   此次,我想看看近年化。
(이번에 돌아와서 고향의 최근 간의 발전 변화를 직접 () 보고 싶다.)

ž   在旅行中,金先生特注意考察各地的方言。
(김선생은 여행 중에 지역의 방언에 대해 특별히 자세히 살펴보았다.)

 

 (2) 동사+동태조사(了、着、)(->’동작의 상태에서 자세하게 배워보겠습니다.)

ž   小王手里拿着朵鲜,向这边过来
(왕군은 손에 송이를 채로 이쪽으로 걸어왔다.)

ž   前我把那些物全送我的朋友。
(나는 귀국 전에 선물 모두를 친구에게 보냈다.)

 

 (3) 동사는 보통 “不” 부정문을 만들 있으며로도 부정문을 만들 있습니다.

ž   任他怎么,他的女朋友也不相信有喝酒
(그가 어떻게 해명해도 그의 여자친구는 그가 술을 마시지 않았다 것을 믿지 않았다.)

ž   奶奶从来没见过这么多外
(이제껏 할머니는 이렇게 많은 외국인을 적이 없었다.)


(4) 정도부사(很、非常、十分、特、比……+일부 동사들(심리활동 동사 능원동사)

   (-> 대다수의 동사 앞에는 정도부사를 붙일 없습니다.)

ž   很愿意公司的
(그는 우리에게 그들 회사의 상품을 매우 소개하고 싶어합니다.)

ž   她们非常希望去那家店吃
(그녀들은 모두 식당에서 밥을 먹기를 매우 희망합니다.)


(5) 동사+보어(->‘보어에서 자세하게 배워보겠습니다.)

ž   (깨끗하게 씻다)

ž   起得很早(매우 일찍 일어나다)


(6) 정반의문문을 만들 있습니다.

ž   是不是? (인가 아닌가?)

ž   妨碍不妨碍? (방해하는가 아닌가?)


(7) 중첩이 가능합니다.

의미 (~하다)

  - 동작의 지속시간이 짧음

  - 진행횟수 적음

  - 가벼움

  - 시도

다음과 같은 때에는 중첩이 불가합니다.

  - 심리활동 존재, 판단, 소유 등의 동사

ž   (X)

ž   (X)

   - 진행하고 있는 동작

ž   正在看看 (X)

ž   听一听音 (X)

- 동시동작

ž   听听音吃吃 (X)

  - 동사가 관형어 쓰일 (=동사가 명사를 수식할 )

ž   试试那件衣服不好看 (X)

    - 동사 뒤에 보어 있을

ž   复习复习一下

ž   究了长时间

- 단시간에 끝낼 없는 동사나 과정이 필요한 동작동사

ž   看了看一表演 (X)

ž   这个故事 (X)

동사동사(-> 동태조사 중첩하는 단어 사이에 넣습니다.)

ž       擦擦了子上的灰 (X)
擦了擦子上的灰 (O) (책상에 있는 먼지를 좀 닦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