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쌤의 씽씽 중국어

HSK4 문제풀이_듣기 1부분

 

안녕하세요 아이린 쌤입니다.
 
듣기 1부분은 제시된 문장이 듣기 내용과 부합하는지 아닌지에 대해 판단하는 문제입니다. 모두 10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듣기 내용은 사람이 내용과 제시 문장을 번씩 읽어줍니다. 문제가 시작되기 전에는 예제 문제를 들려줍니다. 우리는 1번부터 10번까지의 내용을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现在开始第一题라는 말이 나오면 내용 파악을 멈추고 1 문제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듣기 영역 점수가 나오지 않는 분들은 점을 기억해 주세요. 반드시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많은 문제가 아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하루 문제여도 좋습니다. 매일 공부 방법 알려드릴게요.

첫째, 듣고 문제를 풀어보십시오.

둘째, 녹음 대본을 보지 말고 여러 들으면서 받아쓰기를 봅니다.

      (한자를 모를 때는 병음을 적어보고, 병음도 모를 때는 한국어로 받아적어 봅니다. 채점 한국어 발음을 병음으로 어떻게 표현하는가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받아 적었던 병음이 어떤 모양의 한자인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셋째, 받아쓰기를 채점한 음성파일과 같은 속도로 따라 읽습니다.

      (처음에는 음성파일의 속도를 따라잡기 힘들 있습니다. 그럴 때는 녹음 대본에 있는 한자 병음을 찾아 천천히 따라 읽어 봅니다. 속도가 어느 정도 빨라지면 때부터는 음성파일을 틀어놓고 속도에 맞춰 읽어봅니다.)

 

 오늘은 듣기 1부분 문제 틀리기 쉬운 문제 3개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1.  大门钥匙一个                                          

这是家里大门的钥匙,你和你姐一人一把,这把小的是你房间的。那好了,别弄丢了!

   

       제시 문장에는 “一个”( )라는 숫자가 있습니다. 또한 “只”(단지, 오직)라는 부사가 있죠. 부분은 쉽게 바뀔 있는 내용이므로 두어야 합니다. (4 6 포스팅 참조)

       듣기 내용에서 你和你姐一人一把라는 부분이 핵심구입니다. 여기서 “把” 열쇠, , 우산 손잡이나 고리가 있는 명사에 붙이는 양사입니다.‘너와 언니 사람 하나씩이라는 표현이죠. 따라서 대문열쇠는 2개이며, “小的是你房间的(작은 것은 것이다)같은 세부 내용도 들을 있으면 좋습니다.‘대문열쇠가 개이다 내용을 잘못 이해할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 X

       

 

2.  ★ 他开车经验很丰富                                          

刚学会开车,技术一般,还经常走错路。朋友建议我平时多开车出去走走,熟悉一下道路情况,这样慢慢就好了。

     

독백형 듣기 문제에서는 듣기 내용 “我” 제시 문항의“他/她” 바뀌게 됩니다. 4 문제는 지문의 길이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핵심 정보가 문장에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문제도“技术一般”(기술이 보통이다)、“经常走错路”(자주 길을 잘못 간다)등의 답이 이미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생소한 단어일 있어서 듣기 못할 있습니다.

주어와 술어가 바뀌는 부분을 주목해 주세요. “朋友建议”(친구가 건의하다), , 친구가 어떤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多开车走走(운전 많이 해라)“熟悉一下道路情况”(도로 상황에 익숙해져라) 제시 문장에 있는 经验丰富”(경험이 풍부하다) 동일한 내용이라고 생각해서는 됩니다.

듣기영역이나 독해 영역에서 建议라는 단어가 나오면 주로 부분은 문제점, 뒷부분 해결책 나온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X

 

3.  小高上海上班。                                            

今天去游泳的时候遇见小高和他妻子了。我本来以为他俩都去上海工作了,没想到他们还一直留在这儿

 

3 제에서는 “以为”라는 단어를 들어야 합니다. HSK에서~라고 생각하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대표 단어에는 “认为、觉得、以为” 있습니다. 以为 (사실과 다르게, 잘못)생각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以为+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구성 되므로 以为부분은거짓 됩니다. 따라서 제시 문항이 “小高在上海工作”이고 “以为”뒷부분도 他俩(小高和他的妻子)都去上海工作了 내용이 같으므로 답도 X 되어야 합니다.

 

: X

 

아이린 쌤의 수업 직접 확인하세요!!
유익한 정보였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