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쌤의 씽씽 중국어

HSK6 문제풀이_독해 1부분

 

  안녕하세요 아이린 쌤입니다.

독해 1부분은 10 문항으로 4개의 선택지 중에서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영역은 문장을 정확하게 해석할 있어야 하고 문법 지식을 적재적소에서 활용 있어야 고득점을 받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석 조차도 확실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어의 뜻을 모른다던가 문장성분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해석에 오류가 생길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문장부터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문장들은 비문입니다.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는 걸까요? 함께 공부해 보겠습니다.

 

1.  我朋友热情好客(rèqínghàokè),家里经常来客人很多

[어휘]

热情好客: 친절하고 호의적이다

 

구문은 주어+술어 모두 있는 완전한 문장입니다. 구문은 존현문[“家里(주어(장소))+술어+客人(목적어(대상))]으로 기본 구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很多 위치가 잘못 되었습니다. 부사() 동반한 형용사() 문장 안에서 술어 술어를 꾸며주는 보어’[술어+(得)+보어] 또는 명사 꾸며주는관형어[관형어+()+명사] 사용됩니다. 위의 문장에는 이미 술어가 있고 또한 구조적으로 보어가 없습니다. 관형어로 사용이 되었으므로 다음과 같이 바꿔 써야 합니다.

 

我朋友热情好客家里经常来客人很多

-> 我朋友热情好客家里经常来很多客人。

( 친구는 친절하고 호의적이어서 집에 손님들이 많이 오곤 한다.)

 

2.  一个人的伟大(wěidà)之处在于(zàiyú)能够(nénggòu)意味着(yìwèizhe)自己的渺小(miǎoxiǎo)

[어휘]

伟大:()위대하다

在于:() ~ 있다, ~ 달려 있다

能够:() (충분히)~ 있다, ~해도 된다

意味着:() 의미하다, 나타내다

渺小:() 매우 작다, 보잘것없다

 

위의 문장을 해석해 보면 사람의 위대함은(위대한 ) 그가 자신의 보잘것없음을 충분히 의미하는(?) 있다.’ 됩니다. 그런데 사람이 무엇인가를 의미할 있나요? 아니지요. 정의에 쓰일 수 있는 意味着 적절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부족함을깨닫다또는알다 되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바꿀 있습니다.

 

一个人的伟大之处在于他能够意味着自己的渺小。

-> 一个人的伟大之处在于他能够认识到自己的渺小。

( 사람의 위대함은 그가 자신이 보잘것없음을 자각하는데 있다.)

 

3.  一旦(yídàn)记住的事情,要几乎遗忘(yíwàng)是不可能的;看似(kànsì)遗忘的事情,其实只是被(suǒ)在记忆的深处罢了(bàle)

[어휘]

一旦:() 일단~한다면

遗忘:() 잊어버리다

看似:() 보기에 마치

锁:() 잠그다

罢了:(서술문 끝에 쓰여) 단지~ 뿐이다

 

要几乎遗忘是不可能的;”주어++강조내용+ 구조를 가진 강조 구문입니다. “几乎 거의라는 뜻을 가진 부사 입니다. “几乎 술어인 앞으로 와야만거의 불가능하다 바르게 해석이 됩니다. 사실 要遗忘 덩어리로 술어인 “是”앞에서 주어 역할 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리해 있습니다.

 

人一旦记住的事情,几乎遗忘是不可能的;

-> 人一旦记住的事情,要遗忘几乎是不可能的;
(사람은 일단 기억한 일은, 잊으려 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이다.)

 

나머지 문장도 해석해 보겠습니다.“看似遗忘的事情,其实只是被锁在记忆的深处罢了。”(잊은 것처럼 보이는 일도 사실은 기억 저편에(깊은 곳에)봉인되어(잠겨) 있는 것뿐이다.)

 

유익한 내용이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